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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관련주 대장주 TOP 17종목
OTT 관련주 대장주들은 오징어게임 이후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OTT 관련주 대장주에는 스튜디오드래곤,알로이스,KTH,위지윅스튜디오,CJ ENM,제이콘텐트리,에이스토리,아프리카TV,초록뱀미디어,iMBC,삼화네트웍스,아이오케이,판타지오,쇼박스,SM Life Design,코퍼스코리아,IHQ 등의 종목이 있습니다. OTT 관련주 대장주에 대한 자세하 정보와 편입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제 2의 오징어 게임 만들자" 글로벌 OTT 각축장된 한국,토종 OTT 출구 전략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전례 없는 흥행을 기록한 가운데 월트디즈니 컴퍼니의 디즈니플러스도 한국 콘텐츠 시장에 대한 대대적 투자를 예고했다. 글로벌 OTT 1·2위 양대 기업 모두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OTT 기업들도 콘텐츠 투자 강화·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등 ‘맞불’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디즈니플러스는 지난 14일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한국 콘텐츠와 아태지역 전체 콘텐츠에 향후 몇 년간 대대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즈니는 이날 구체적인 투자 금액을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4월 스튜디오앤뉴에 660억원을 투자하고 5년간 매년 1편 이상의 콘텐츠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한국 콘텐츠 시장 진출에 적극적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한국 제작사와의 협업을 수차례 강조했으며, 공개한 20여개 아태지역 신규 콘텐츠 중 7개가 한국 콘텐츠였다.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 콘텐츠 투자에 5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했다. 넷플릭스가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한 금액은 총 7700억원에 이른다.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콘텐츠 생산기지가 될 약 1만5868㎡(약 4800평) 규모의 스튜디오 확보도 마쳤다. 블룸버그통신이 입수한 넷플릭스 내부 보고서에 따르면 250억원을 투자한 오징어 게임은 약 8억9110만달러(약 1조원)의 ‘임팩트 밸류(impact value)’를 창출했다. 여기에 애플TV플러스도 국내 제작사와 콘텐츠 제작을 진행 중이다. 한국 진출 공식화에 앞서 통신사들과 제휴방안을 논의 중인 상황에서 한국 콘텐츠 발굴에 먼저 나선 것이다. 김지운 연출, 이선균 주연 드라마 시리즈 닥터 브레인을 첫 한국어 오리지널 시리즈로 제작 편성했다. 배우 윤여정, 이민호 주연의 파친코는 이미 촬영을 마치고 편성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OTT 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18% 증가한 1100억달러(약 131조원) 규모이다. 올해도 약 15% 성장해 1260억달러(약 150조원) 규모가 될 전망이다. 국내 시장은 2012년 이후 연평균 28% 성장을 거듭해 지난해 7801억원 규모를 기록해 세계 OTT 시장의 약 1% 수준이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OTT 시장 점유율은 넷플릭스가 점유를 40%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가 운영하는 웨이브(21%), CJ ENM 자회사 티빙(14%)이 뒤를 잇고 있다.
한국을 무대로 ‘글로벌 OTT 공룡’들의 콘텐츠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OTT 기업들도 거액을 투자해 콘텐츠 발굴에 나섰다. CJ ENM은 2025년까지 티빙을 포함한 콘텐츠 제작에 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웨이브는 2025년까지 1조원, KT는 2023년까지 시즌에 4000억원의 투자를 예고했다. 카카오TV는 2023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 해외 시장 진출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웨이브는 미국 진출을 위해 현지 시장조사와 상표권 등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웨이브 관계자는 “해외 진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티빙은 내년부터 동남아 국가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며, 지난해 9월 국내 OTT 중 처음으로 일본에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왓챠는 현지화에 힘쓰고 있다. 왓챠 관계자는 “일본 왓챠 서비스에 투자를 확대해 콘텐츠 수를 더욱 늘려 서비스를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출처 : 경향신문
한국 OTT 시장, 내년에 더 크게 변한다.
국내 OTT 시장이 하반기에 이어 내년에도 지각 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먼저 자리를 잡은 터줏대감들의 입지가 변하고 새로운 글로벌 강자가 잇달아 국내 진출을 앞두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해외 OTT는 넷플릭스가 유일하다.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로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은 상태다. 특히 비영어권 콘텐츠 역대 최대 시청수를 기록 중인 '오징어 게임'은 한국 콘텐츠에 대한 넷플릭스의 신뢰를 또 증명했다. 미국, 영국 콘텐츠인 '더 크라운'이나 '기묘한 이야기', '더 위쳐' 등이 회당 10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것에 반해 ‘오징어 게임’은 회당 20억 원대 제작비로 최대 성과를 거뒀다.
이미 올해 7000억원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한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의 성공 이후 내년에도 한국 콘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미 하반기 '마이네임', '지옥', '고요의 바다' 등 대작들이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지금 우리 학교는', '소년심판', 한국판 '종이의 집' 등이 내년 상반기 공개를 앞두고 있다.
다만 한국에서 넷플릭스는 조세 회피 논란과 망 사용료 갈등이 제기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40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고도 법인세를 28억 원만 내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았다. 수수료 명목으로 미국 본사에 이전된 매출이 약 70%에 이른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료 갈등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 6월 1심에서 재판부는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각하하고 법원이 나서서 체결에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고 밝히며 사실상 SK브로드밴드의 손을 들어줬다. 넷플릭스는 이에 대해 항소심을 준비하는 가운데 SK브로드밴드는 그동안 사용한 망 사용료를 내라며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망 사용료의 구체적인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 가운데 11월 12일에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출시된다. 출시 2년 만에 글로벌 1억 구독자를 돌파하며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디즈니플러스는 마블과 스타워즈, 픽사,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국내에서도 많은 팬을 확보한 IP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출시 전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마블 IP로 제작한 드라마에 관심이 커 출시 초창기에는 구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글로벌이코노믹
스튜디오드래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스튜디오드래곤의 회사정보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및 차트
- 상반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편성회차가 적어 매출액은 20.8% 감소했지만,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 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이 영업이익은 11.1% 증가함.
- 3분기 방영편수는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될 예정이며, 웹툰, 영화, 소설 등 프리미엄 원천 IP를 활용해 차별화된 장르와 다양한 포맷의 드라마를 선보일 계획임.
- NFT,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을 확대해 IP 가치를 극대화시킬 계획임.
스튜디오드래곤이 OTT 관련주인 이유는?
스튜디오드래곤은 드라마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알로이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알로이스의 회사정보
- 동사는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전문기업으로 축적된 기술 및 판매 채널을 바탕으로 OTT Middleware client solution이 탑재된 제품을 세계 시장에 수출함.
- 해외 단일화된 유통망을 구축하여 지역별 거래처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동사의 Hybrid 제품의 수요 또한 OTT 만큼의 증가세를 보이는 상황이며, 한국 업체 중 중동/아프리카 Open market 거래 업체는 동사가 유일한 상황.
알로이스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68.6%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 증가.
- 매출은 100% 가까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제품 품질과 오랜 기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우위 요소로 보고 일반 소비자(Open market)를 대상으로 함.
- 2021년 반기말 현재, OTT BOX 제품은 지역별로 유럽 52%, 북미 31%, 기타지역 7% 총 100%의 해외 수출을 달성
알로이스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알로이스는 OTT 박스 사업을 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케이티알파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케이티알파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
- 매출은 커머스 69.1%, 콘텐츠 14.1%, ICT 16.7%로 구성됨.
케이티알파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은 27.4% 감소, 당기순손실은 5.8% 감소.
- 매출이 증가하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감소했으나 매출원가가 늘어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음.
- 커머스 부문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마케팅 깅화, 콘텐츠 부문 프로모션 강화 및 콘텐츠 판권 사업 강화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임.
케이티알파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케이티알파는 쿠팡 플레이에서 영화 콘텐츠 부문에서 KT 콘텐츠 유통 자회사인 케이티알파와 협력한다는 소식 이후에 OTT 관련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위지윅스튜디오의 회사정보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됨.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및 차트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함.
-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위지윅스튜디오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위지윅스튜디오는 VFX(시각효과)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되어서 OTT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CJ ENM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CJ ENM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CJ ENM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
-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늘어남.
-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CJ ENM이 OTT 관련주인 이유는?
CJ ENM은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등을 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제이콘텐트리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제이콘텐트리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적자 폭이 축소됨.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됨.
-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음.
제이콘텐트리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제이콘텐트리는 D.P 제작사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에이스토리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에이스토리의 회사정보
-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콘텐츠로 방송사의 최대 수익원 중 하나이자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드라마 제작 산업은 기존 방송 시장과 더불어 신규 드라마 소비 시장의 확대로 다양한 추가 수익이 발생 가능함.
에이스토리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이 전년 대비 급증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62억원 가까이 늘어남.
- 세전계속사업이익 반영으로 당기순이익도 급증.
- 동사는 NETFLIX <킹덤 시즌1> 제작을 시작으로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시즌1,2>를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 한 바 있으며, 2021년 하반기 방영예정인 <지리산>을 제작중에 있음.
에이스토리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에이스토리는 넷플릭스 인기드라마 킹덤 제작사여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아프리카TV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함.
-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
아프리카TV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
-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
- 또한,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중임.
아프리카TV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아프리카TV는 OTT 서비스와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초록뱀미디어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초록뱀미디어의 회사정보
-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초록뱀미디어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
-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임.
- 동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음.
초록뱀미디어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초록뱀미디어는 방탄소년단 드라마와 펜트하우스 등을 제작하였던 OTT 콘텐츠 관련 기업으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iMBC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iMBC의 회사정보
- 동사 주요사업은 MBC그룹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자체 제작 콘텐츠 등 디지털콘텐츠의 서비스 및 유통으로 이루어져 있음.
- 약 593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iMBC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15.7%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감소.
- 2021년 6월 고화질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가격 단일화 정책에 띠라 다시보기 단건 서비스 가격을 인상하면서 수익성이 증가하였음.
- SMR 클립 광고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창출 및 신작 콘텐츠의 화제성을 증대시키고 있음.
- 최근 짧은 클립 위주의 콘텐츠 소비 패턴에도 부합되어 향후 관련 실적 증대가 예상됨.
iMBC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MBC의 방송콘텐츠 및 자체 제작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삼화네트웍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삼화네트웍스의 회사정보
-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지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현재까지 약 100여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음.
삼화네트웍스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함.
- 동사는 드라마 작가풀을 관리하는 자회사 스튜디오아이콘을 설립하는 등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임.
- 제작과 함께 콘텐츠 원천이 되는 IP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음.
삼화네트웍스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삼화네트웍스는 드라마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아이오케이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아이오케이의 회사정보
-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 동사는 전기(2020년)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주)와 외식사업인 (주)스카이팜 자회사를 매각을 완료함.
-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아이오케이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손실은 231.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짐.
-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및 신규사업으로 시즌제 콘텐츠 제작 추진중,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규모의 성장, 실적 향상과 더불어 성장하는 한해가 될것으로 전망.
아이오케이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아이오케이는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및 신규사업으로 시즌네 콘텐츠 제작 추진과 콘텐츠 다변화 등을 꾀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판타지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판타지오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91년 1월 8일에 ETRI 연구원 창업지원제도 1호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6월 2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배우 매니지먼트, 영화·드라마·음반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 동사의 주력 매출인 매니지먼트 사업은 광고/영화/드라마/방송 등의 대중 매체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개별 출연을 함으로서, 그에 따른 광고 영업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판타지오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 증가.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함.
- 동사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한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배우 매니지먼트 업계내에서 유일하게 R&D 시스템을 운영 중임.
- 시너지 효과를 위해 자회사 판타지오뮤직을 흡수 합병함.
판타지오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판타지오는 다양한 대중 매체에서 소속 아티스트들이 컨텐츠 제작에 참여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쇼박스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쇼박스의 회사정보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 2019년도까지 6년 연속 2조원 대를 기록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 이유는 역시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임.
쇼박스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최근 유행성 질병으로 인하여 영화관을 비롯한 대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관객의 장기적인 소비트렌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함.
- 2021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약 19.1%로 전년동기 대비 42.6% 감소.
- 이는 코로나19 3차 유행 여파로 상반기에 규모 있는 한국영화의 개봉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임.
쇼박스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쇼박스는 영화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M Life Design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SM Life Design의 회사정보
- 동사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SM Life Design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CD, 키트앨범을 대체할 수 있는 매체를 개발하여 팬덤의 소장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구매욕구를 충족할 만한 신규 매체 계획 중임.
- 2021년 하반기에는 영화사업 부문에서 디즈니 <크루엘라>, <루카>, <블랙 위도우>, <정글 크루즈>, <프리가이>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조제> 가 출시를 앞두고 있음.
SM Life Design이 OTT 관련주인 이유는?
DVD 및 블루레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월트디즈니 패키지 미디어 관련 판권을 보유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코퍼스코리아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코퍼스코리아의 회사정보
- 동사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
-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IP 개발사로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자함.
코퍼스코리아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07.5% 증가, 당기순이익은 87.3% 증가.
- 동사는 일본에 위치한 종속법인 (주)코퍼스재팬에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인코딩 장비 및 인터넷 서버 장비등의 기계장치를 자체적으로 보유.
- 다수의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일본 내 한류콘텐츠 배급에 있어 당사는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코퍼스코리아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코퍼스코리아는 방송 콘텐츠를 다양한 영상 및 음향 자막등을 커스터마이징하여 VOD 및 OTT 플랫폼사에 배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IHQ (OTT 관련주 대장주)
OTT 관련주 대장주 종목 요약
IHQ의 회사정보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이며 1962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 3개사와 관계기업 3개사를 가지고 있음.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1.7%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함.
IHQ 실적 및 차트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63.1% 감소, 당기순손실은 93.7% 감소.
- 2021년 상반기 광고수익 부문 매출은 130억원, 수신료수익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2.3% 감소함.
- 매니지먼트, 제작/콘텐츠 부문 매출은 45억원, 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5% 감소함.
IHQ가 OTT 관련주인 이유는?
IHQ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드라마, 공연, 음반, 영화 등 다양한 컨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OTT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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